뉴스 >

김천시, 정부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쾌거

탄탄한 행정력 입증, 정량·정성지표 달성률 ‘역대 최고치’ 경신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6월 23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 김천시, 정부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쾌거
[굿뉴스메이커=백현식]김천시는 경상북도가 주관한‘2026년(2025년 실적) 정부합동평가 시군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시군평가는 경상북도가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국가 주요 정책과 경북도 역점시책 관련 지표를 통해 지자체의 종합적인 행정 역량을 평가하는 가장 공신력 있는 평가이다.

이번 평가는 일자리·경제·문화·복지·환경·안전 등 행정 전 분야에 걸쳐,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합동평가 연계 지표 92개와 도 자체 지표 8개 등 총 100개 지표에 대해 평가했다.

시는 각 지표의 목표 달성 여부를 검증하는 정량평가 부문에서 총 88개 지표 중 84개 목표를 달성해, 전년 대비 3.2%p 상승한 95.4%라는 역대 최고 달성률을 기록했다. 특히, 지역혁신, 지역경제, 사회복지, 문화체육, 안전관리, 보건위생 등 주요 행정 분야에서 전 지표 목표를 100% 달성하며 최상위권 성적을 견인했다.

지자체의 독창적인 우수 시책을 평가하는 정성평가 부문에서도 12개 지표 중 10개 지표가 인용되며 83.4%의 높은 달성률을 거뒀다. 그 중 ▲지방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추진 ▲클라우드 전환 및 이용 ▲ 옥외광고물 정비 및 활용 ▲임신·출산 지원 강화 노력 등 6개 시책이 최종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김천시의 우수한 행정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했다.

이번 성과로 김천시는 상 사업비 1억 원과 포상금 1,000만 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이로써 지난 4년간 우수기관 선정으로 확보한 누적 재정 인센티브는 총 4억 9,000만 원에 달하게 됐다.

배낙호 김천시장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과 정량·정성 지표 역대 최고 달성률이라는 대기록은 김천시의 탄탄한 행정 역량을 대외적으로 다시 한번 증명한 것”이라며, “현재의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우수 분야는 더 확실한 강점으로 키우는 한편, 보완이 필요한 영역은 면밀히 진단하고 개선하여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일 잘하는 김천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6월 23일
- Copyrights ⓒ굿뉴스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오피니언
사람들
‘제10회 영주시발달장애인 자기권리 주장대회’ 열려..
백현식 기자 | 06/24 15:17
군위군, 로컬푸드 직매장 우수사례 공모전 2년 연속 최우수상..
백현식 기자 | 06/24 15:25
대구 군위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현장확인 및 제2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백현식 기자 | 06/24 15:27
​[기획보도]제9대 구미시의회, 시민과 함께 달려온 4년… ‘더 큰 구미’의 미래..
백현식 기자 | 06/24 15:46
제호 : 굿뉴스메이커 /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천년숲서로 7-19, 305호 / 대표전화 : 054-856-6699 / 팩스 : 0504-488-4900
등록번호 : 경북 아00545 / 등록일 : 2019년 9월 04일 / 발행인 : 정재우 / 편집인 : 이병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주 / mail : bknews12@naver.com
굿뉴스메이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굿뉴스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