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의성군, ‘건강마을 마음학교 기행문’ 졸업식 개최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5월 26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 건강마을 마음학교 기행문 졸업식
[굿뉴스메이커=백현식]의성군은 지난 20일 안계면 위양1리에서 마을 어르신과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생회고 프로그램인 ‘건강마을 마음학교 기행문’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행문’은 기억·행복·문열기의 줄임말로, 어르신들이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고 이웃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마음을 치유하는 인생 회고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3월 입학식을 시작으로 약 두 달간 총 10회기에 걸쳐 진행됐다. 참여 어르신들은 행복했던 순간, 즐거운 추억, 어린 시절, 소중한 사람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마음속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공감하고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외부 강사 중심의 일방향 수업에서 벗어나, 마을을 가장 잘 아는 ‘마을 건강지기’가 직접 선생님으로 참여해 수업을 이끌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주민이 주체가 되는 참여형 방식으로 운영돼, 어르신들의 마음 건강 돌봄은 물론, 마을 공동체 결속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졸업식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자녀들에게도 쉽게 꺼내지 못했던 옛이야기를 이웃들과 함께 나누며 웃고 울다 보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라며 “정성껏 프로그램을 이끌어준 건강지기와 이런 기회를 마련해 준 의성군에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주민 주도의 건강마을조성사업인 ‘기행문’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뜻깊은 졸업을 맞이한 위양1리 어르신들께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다양한 건강 공동체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활력 넘치는 의성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5월 26일
- Copyrights ⓒ굿뉴스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오피니언
사람들
‘제10회 영주시발달장애인 자기권리 주장대회’ 열려..
백현식 기자 | 06/24 15:17
군위군, 로컬푸드 직매장 우수사례 공모전 2년 연속 최우수상..
백현식 기자 | 06/24 15:25
대구 군위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현장확인 및 제2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개최..
백현식 기자 | 06/24 15:27
​[기획보도]제9대 구미시의회, 시민과 함께 달려온 4년… ‘더 큰 구미’의 미래..
백현식 기자 | 06/24 15:46
제호 : 굿뉴스메이커 /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천년숲서로 7-19, 305호 / 대표전화 : 054-856-6699 / 팩스 : 0504-488-4900
등록번호 : 경북 아00545 / 등록일 : 2019년 9월 04일 / 발행인 : 정재우 / 편집인 : 이병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주 / mail : bknews12@naver.com
굿뉴스메이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굿뉴스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