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시민 눈으로 본 안전, 구미도시공사 참여형 안전관리 추진

이용객 시각에서 위험요인 발굴, 현장 중심 안전관리 강화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1월 21일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밴드밴드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블로그
↑↑ 구미도시공사
[굿뉴스메이커=백현식]구미도시공사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현장 중심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26년 시민참여형 안전지킴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참여형 안전지킴이 제도는 공사 내부 중심의 기존 안전관리 방식에서 탈피해, 체육시설과 도서관을 실제로 이용하는 시민의 관점에서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공공시설 전반의 안전 수준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안전문화를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시민 안전지킴이는 올림픽기념관, 근로자복지회관, 들성생활체육센터, 강동국민체육센터, 봉곡도서관, 선산도서관 등 6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각 1명씩 총 6명이 선발되며, 운영기간은 위촉일로부터 1년이다. 안전에 관심과 참여 의지가 있는 해당시설 이용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발된 시민 안전지킴이에게는 위촉장 수여와 함께 회의·행사 참여 시 수당 지급, 공사 주관 안전교육 및 안전 관련 행사 참여 기회 등이 제공되며, ▲시설 이용 중 발견한 안전 취약요소 및 위험요인 발굴 ▲이용객 관점의 안전 개선사항 제안 ▲안전 홍보 캠페인 참여 ▲시민 안전지킴이 위원회 회의 참석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구미도시공사는 내부 임직원과 시민 안전지킴이가 함께 참여하는 ‘시민 안전지킴이 위원회’를 구성해, 발굴된 위험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실제 현장에 반영하는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재웅 구미도시공사 사장은 “안전은 행정이나 기관만의 책임이 아니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야 할 가치”라며, “시민 안전지킴이 운영을 통해 이용자의 눈높이에서 위험요인을 미리 발견하고 개선함으로써,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구미도시공사는 앞으로도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현장 중심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지방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계획이다.
백현식 기자 / 입력 : 2026년 01월 21일
- Copyrights ⓒ굿뉴스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포토뉴스
오피니언
사람들
청송군치매안심센터, ‘치매극복 실종예방 프로젝트’성황리 개최..
백현식 기자 | 06/25 12:39
청송군, 저출생 부담타파 4대 문화운동 캠페인 전개..
백현식 기자 | 06/25 12:40
청송군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학부모 참관수업 실시..
백현식 기자 | 06/25 12:41
구미도시공사-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증진 업무협약 체결..
백현식 기자 | 06/25 13:18
제호 : 굿뉴스메이커 /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천년숲서로 7-19, 305호 / 대표전화 : 054-856-6699 / 팩스 : 0504-488-4900
등록번호 : 경북 아00545 / 등록일 : 2019년 9월 04일 / 발행인 : 정재우 / 편집인 : 이병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병주 / mail : bknews12@naver.com
굿뉴스메이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굿뉴스메이커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합니.